육아용품

카시트 고르는 방법

정리 요정 2024. 5. 5.

카시트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카시트 고르는 방법입니다. 카시트의 역할과 의무 장착 나이에 대해 알아보고, 카시트 종류, 용어, 안전 인증, 그리고 카시트 브랜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시트 스펙을 일일이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가장 안전한 카시트를 구매하고 싶다면 아이사이즈ADAC Test 결과를 확인하길 추천합니다.

 

카시트를 최대한 덜 바꾸고 오래 쓰고 싶다면 신생아용 인서트를 포함한 컨버터블 카시트를 만 5세까지 사용한 후 주니어카시트인 하이백부스터를 구매하길 추천합니다.

 

1. 카시트 역할

카시트는 자동차에 탑승하는 영유아, 어린이의 안전을 위한 보호 장구입니다.

 

카시트를 착용해야 하는 법적 의무 나이는 만6세 미만입니다. 하지만 성인용으로 제작된 안전벨트는 작은 체구의 어린이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만 13세 미만까지는 카시트를 착용하길 권장합니다.

 

카시트 의무 나이

도로교통법 제50조 1항과 제53조 2항에 따르면 자동차의 운전자 및 모든 좌석의 동승자는 좌석 안전띠를 매어야 합니다. 영유아(만 6세 미만)인 경우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 제17조에 따른 안전인증을 받은 유아보호용 장구를 장착한 후 안전띠를 매거나 어린이(만 13세 미만)나 영유아의 신체 구조에 따라 적합하게 조절될 수 있는 안전띠를 매어야 합니다.

 

 

2. 카시트 종류

영유아, 어린이의 연령, 무게, 키에 따라 카시트의 크기와 형태가 바뀌며,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바구니카시트 : 신생아카시트, 인펀트카시트
  • 컨버터블카시트 : 인펀트카시트, 토들러카시트, ~만 5세
  • (하니스드부스터 : 콤비네이션카시트, 토들러카시트)
  • 하이백부스터 : 부스터시트, 주니어카시트

아기 월령 연령별 부르는 용어 참고 

  • 베이비(baby) : 생후 6개월까지
  • 인펀트(infant) : 생후 6개월부터 2~4세까지
  • 토들러(toddler) : 2~6세
  • 차일드(child) : 7세 이상

 

바구니 카시트

신생아 카시트, 인펀트 카시트라고도 부릅니다. 바구니 형태에 손잡이가 있어 이동이 가능합니다. 13kg 이하 신생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아기를 눕혀서 태우는 각도입니다. 뒤보기로 안전벨트 또는 베이스에 고정합니다.

 

컨버터블 카시트

헤드레스트 높낮이나 등받이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카시트입니다. 앉을 수 있는 시기부터 18kg 이하 만 4세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컨버터블 카시트 내부에 신생아용 인서트(이너 시트)가 포함된 제품의 경우 신생아 시기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시기에 따라 인펀트 카시트라고도 할 수 있고 토들러 카시트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고정형 제품도 있고, 앞, 뒤, 옆으로 돌릴 수 있는 회전형 제품도 있습니다. 회전형은 아기를 태우고 내릴 때 옆으로 회전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컨버터블 카시트 인펀트 카시트 토들러 카시트
컨버터블카시트 인펀트카시트 토들러카시트

 

하니스드부스터

토들러와 주니어 사이, 또는 콤비네이션 카시트라고도 부릅니다. 컨버터블과 하이백부스터 사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는 아닙니다. 벨트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하니스드(harness : 안전벨트) 부스터이며, 좌방석과, 등받이, 5 점식 안전벨트가 포함된 제품입니다. 

콤비네이션카시트 하니스드부스터
콤비네이션카시트 하니스드부스터

하이백부스터

주니어카시트라고도 부르며, 27kg 이하까지 사용합니다. 앉은키를 높이는 좌방석과 등받이가 있고, 안전벨트는 없어 차량 내 3 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합니다. 3 점식 안전벨트는 어깨와 목 사이를 지나고, 엉덩이 뼈에 걸치도록 올바르게 착용해야 합니다.

하이백부스터 주니어카시트
하이백부스터 주니어카시트

 

 

3. 카시트 용어

카시트를 정확하게 설치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용어입니다.

 

뒤보기, 앞 보기

뒤보기는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향의 반대인 운전석 반대편을 보게 하는 것을 말하고, 앞보기는 운전석 쪽을 보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뒤보기가 앞보기보다 1.5배 안전하다고 하는데, 머리의 비중이 큰 신생아, 영유아는 뒤보기로 탑승해야 충격 시 경추, 척추 손상 위험이 적습니다.

 

베이스

카시트 받침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베이스 일체형인 제품이 있고, 베이스와 카시트가 따로인 제품이 있습니다. 따로인 제품은 베이스를 차량에 연결하고, 카시트를 베이스에 연결합니다. 베이스 하나로 카시트 여러 개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는데, 베이스에 바구니카시트를 결합하여 사용하다가 인펀트 카시트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래블 시스템

신생아용 바구니 카시트와 유모차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로 바구니 카시트를 그대로 유모차에 옮겨 장착할 수 있습니다. 카시트와 유모차를 모두 생산하는 브랜드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아이소픽스 ISOFIX

국제 표준화기구 ISO에서 제정한 카시트 장착 국제 표준입니다. 자동차 시트에 부착되어 있는 아이소픽스 고리(로워 래치)에 카시트를 밀어 넣기만 하면 고정이 되는 방식으로 카시트 오 장착의 가능성이 낮다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국내에서는 2010년에 차량 내 아이소픽스 설치가 의무화되었기 때문에 이전 제조 차량 중에서는 아이소픽스가 없는 차량도 있습니다.

 

래치 Latch와 로워앵커 Lower Anchor

  • 래치 : 래치란 걸쇠, 체결쇠를 말하며, 카시트에서 래치는 카시트를 차량에 장착하기 위한 걸쇠입니다.
  • 로워 앵커 : 차량 내 등받이와 좌방석 사이에 설치된 고리를 로워 앵커라고 하며, 카시트의 래치를 로워 앵커에 걸어 고정시킵니다.

 

탑테더 Top Tether와 테더 앵커 Tether Anchor

  • 탑 테더 : 테더란 밧줄을 말하며, 카시트에서 탑 테더는 카시트 윗부분을 차량에 고정하기 위한 벨트(줄)입니다. 
  • 테더 엥커 : 차량 내 뒷 좌석 헤드레스트 뒷부분에 있는 고리로 카시트의 탑 테더를 테더앵커에 걸어 고정시킵니다.

 

서포트 레그

카시트 베이스에서 아래로 향하는 외다리입니다. 카시트를 고정하는 용도로 탑테더로 카시트를 고정하기 어려운 회전형 카시트에서 주로 쓰입니다.

 

리바운드 스토퍼 (안티 리바운드바)

카시트가 튕겨지지 않게 하기 위해 등받이 쪽으로 높이 올라간 지지대입니다. 충돌 시 뒤보기 중인 카시트가 떠서 등받이에 부딪히는 일이 없도록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SIPS (Side Impact Protection System :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

측면 충돌 시 카시트가 옆으로 부딪히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카시트 양 옆에 귀처럼 솟아있어 측면 충격 시간을 늘려 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4. 카시트 안전 인증

카시트 용어나 스펙을 일일이 알기 어렵다면 어떤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라별로 카시트 제품 유통을 위한 안전 인증 기준이 다른데, 유럽의 아이사이즈 인증이 가장 까다롭기 때문에 유럽 제품이 비싸고 인기가 높습니다. 이미 유통 중인 제품의 충돌 테스트 결과인 ADAC test 결과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유럽 아이사이즈 i-size 인증

전방, 측면, 후방 충돌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다양한 키의 Q 더미를 이용하여 충돌 시 머리 수평 이동량, 목에 가해지는 힘과 꺾이는 정도 등을 측정합니다. 

 

ADAC Test

ADAC는 독일의 영향력 있는 소비자 단체로 자동차용 유로엔캡 또한 ADAC에서 테스트합니다. 유통 중인 카시트를 구매하여 정면, 측면 충돌 테스트 등을 유럽 아이사이즈 인증보다 높은 수준으로 진행하여 점수를 매깁니다.

 

 

5. 카시트 브랜드

  • 뉴나 NUNA
  • 다이치 DAICHI
  • 멕시코시 MAXICOSI
  • 브라이텍스 BRITAX
  • 비세이프 BESAFE
  • 싸이벡스 CYBEX
  • 순성 SUNSUNG
  • 스완두 SWANDOO
  • 씨크 SEEC
  • 조이 JOIE
  • 토드비 TODBI
  • 페도라 FEDORA
  • 폴레드 PO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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